한의학적 진단을 통하여
맑고 깨끗한 피부를 만들어 드립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만성 혹은 재발성 피부염으로, 피부 병변의 특징적인 모양 및 분포와 개인적 혹은 가족적인 아토피 병력을 가지는 유전적 소인을 보이는 즉, 아토피성 체질을 타고난 경우에 발생하는 매우 흔한 피부 질환입니다.
복합적이고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며 그 범위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가족력이 있는 사람이 특정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 폐에 열이 쌓여 폐기능이 떨어지면서 아토피 증상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피부를 주관하는 폐가 힘이 없으면 부속기관인 피부도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합니다. 그로 인해 털구멍과 땀구멍이 비좁아지고 독소와 노폐물이 배출되지 못해 피부 밑에 쌓이면서 열독이 올라와 피부 염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아토피 피부염은 심한 가려움을 동반한 홍반성 구진화 인설로 인해서 심해지면 피가 날 정도로 긁게 되며, 가려움과 긁기의 악순환으로 계속해서 악화됩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피부가 두꺼워지고 주름이 뚜렷해지는 태선화 현상이 나타압니다.
대부분 긁거나 문지르기에 의해 발생하며 밤에는 증상이 더욱 심해져 수면장애를 유발합니다. 급성기에는 심한 홍반성 구진과 수포가 발생하는데 긁으면 삼출성 병변이 발생하며, 2차 감염도 흔히 일어납니다.
체질진단을 통해 아토피 발생원인을 진단하고 면역력 강화 치료가 진행됩니다. 면역강화는 체질한약, 체질침 등을 통해 내 몸의 면역력에 변화를 일으켜 난치성 아토피 질환을 물리치는 실제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면역강화로 면역력이 강화되어 아토피를 스스로 통제할 수 있게 되면 피부의 염증과 상처도 많이 사라지고 가려움도 가라앉으며 피부도 많이 부드러워지게 되는 편안한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이 상황에서 치료가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치료 중단 후에도 피부상태를 유지하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관리가 필요합니다.
크게, 청소년기에 남성 호르면의 증가에 의한 사춘기성 여드름과 스트레스, 수면부족, 환경오염, 생리와 임신, 기후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성인형 여드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되는 여드름을 제 때 정확한 진료를 받지 않는다면 여드름 흉터, 넓어지는 모공으로 갈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주로 피지선이 몰려 있는 얼굴, 목, 가슴 등에 많이 생기는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 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게 됩니다. 약선당한의원은 여드름의 발생원인을 파악하여 치료를 통해 피부가 스스로 재생력을 기르도록 치료하며 체질 개선으로 피부는 물론 건강까지 강화시킵니다.
피부 상층부의 부분적인 부종에 의해 국소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팽진과 홍반의 형태로 나타나는데, 다른 피부 알레르기와 다른 가장 중요한 특징이 일정 시간이 지나면 흔적 없이 사라졌다가 어느 순간 다시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인구의 20%가 일생에서 한 번 이상 경험할 만큼 흔한 두드러기는 지속되는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분류하는데 6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두드러기를 은진이라고 하는데 발생원인 및 양상에 따라 적진, 백진으로 분류하여 치료합니다. 급성 두드러기를 진단하는데는 특별한 검사가 필요 없이 증상의 특징을 살피며 문진을 통한 진단으로 이루어지며,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 물리적 자극이 많기 때문에 해당 자극을 이용한 유발 검사를 하기도 하며,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잦은 연고사용 또는 냉동치료에도 재발하는 문제성 사마귀와 티눈! 피침요법과 직접구(뜸요법), 치료한약 등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한의학적 치료방법 등을 통해 간단하면서도 보다 근본적으로 뿌리를 제거합니다.